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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9년 전, 자율주행 자동차 · 로봇택시를 스토리하다! 영화 토가면리콜 ~~
    카테고리 없음 2020. 2. 12.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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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흙가면 리콜은 SF소설가 필립 K 딕의 단편소설 #도매가로 기억을 팝니다를 원작으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이는 2개세기 중반을 배경으로 합니다 지구인들은 자원 고갈 등의 문구에서 이미 화성 식민지를 개척한 정세입니다. 하지만 부의 분배에 대한 문재는 여전하고 지구경제가 어려울수록 독재는 더 심해집니다. 특히 화성 거주자에 대한 착취가 극에 달하자 분리주의자들은 무장투쟁을 시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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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인공#더글러스 쿠에이드)#아널드 슈워제네거 분 은 공장 노동자로 1상의 지루함을 괴로워하며 뭔가 세로프게 모험을 꿈꿉니다. 이것은 그가 매번 1에 본 악몽 관련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1상을 칭크오 아니며 멋진 모험을 할 수 있다는 가상 현실 회사 토카묘은의 리콜 마케티은룰 대합니다. 주위 사람들은 뇌가 폭주해 미칠 수 있다고 만류하지만, 퀘이드는 내면의 인도를 따라 이 회사를 방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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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퀘이드는 실제로 정부의 초급간첩으로 어릴 때 분리주의자들을 색출하기 위해 그들의 조직에 위장 투입되는 거죠. 그곳에서 한 여자를 사랑하며 독재자의 반대편에 섰습니다. 하지만 결국 체포돼 기억을 조작당하고 평범한 노동자로 살아왔습니다. 이를 모르는 토탈 리콜 직원들은 그의 몸에 신경 자극제를 투여하는데요. 그 순간 퀘이드는 삭제된 기억 조각을 떠올립니다. 한편 이를 감지한 정보요원들은 퀘이드를 죽이기 위해 토털 리콜을 공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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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는 퀘이드가 국가 요원을 피하는 장면에 등장할 것이다. 그러나 일 990년#폴 보호벵#Paul Verhoeven감독판과 20일 3년판이 이 부분을 다르게 그리고 있다 슴니다. 두 영화 사이에는 23년의 간극이 존재하는 것 당연하잖아. 그러나 일 990년판에서는 인기 높았던#자율 주행 택시#죠니케프 이 배제되고 브상챠(levitatedcar)추격에 대체된 것은 유감이지만. 그러나 크라이슬러의 전문의들이 20일 3년판 리메이크 작업에 참가했다는 것에 이르러서는 뭔가 이유가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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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러나 20일 3년판에서는 죠니 캡이 사라지고 고속으로 날아다닌다#낫한 선을 본잉눙챠으로 대체됐다. 극중에 등장하는 차는 #호버카라고 불리며 자동차 회사에 의해 실제로 만들어진 컨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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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탈 리콜 2013년 리메이크작은 1990년판과 정말 거의 비슷하다 이 말로 전개합니다. 배경은 2048년에 훨씬 구체적 이프니다니다. 역시 전 행정부 첩보원 하우저가 분리주의자 편에 서서 기억을 조작당하고 공장 노동자의 퀘이드로 살아가는 것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최근 판의 토탈 리콜로 호버카 추격 장면은 미래의 런던 고속도로에서 펼쳐집니다. 이곳에서는 인간이 직접 운전하는데요. 만일 이 차가 자동 운전이라고 해도 쫓기는 상황에서는 자동 운전은 어울리지 않네요. 극중 퀘이드는 주차장에 대기 중인 차를 뺏는데요. 이 때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쥐고 있는 것을 보면 두차를 레벨 5라고 말하기 어렵다 슴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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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쵸크소 좀 일 990년 니시 캡과 20일 3년 호보카을 비교했습니다. 그 이야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물론 택시와 자가용은 사용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적용된 기술에 수준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의 전부 완전 자율주행과 관련된 내용이 빠져 나가면서 추격 장면은 바퀴와 배기가스가 없을 뿐 머슬카의 그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미래의 모빌리티에 관해서는 후퇴한 인상을 지울 수 없는데요. 왜이렇게만들었을까요?​


    토가면 리콜 오리지널 조니 캡 씬은 기술적인 한계에서 만들어집니다. 이건 #B급 SF영화의 모든 분위기와도 어울리고 세간의 평판도 좋았지만 요즘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에는 어울리지 않아요. 한편, "쫓고 쫓기는 자동차 체이스 신"에서 주인공의 신출귀몰의 운전 실력은 백미입니다만. 여기에 #완전 자율주행차를 등장시키면 시ノ스토리에서 갑분사다. 일단 남의 차를 훔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고, 교통질서를 무시하고 추격자를 쫓는 자율주행차가 현실에 있을 리 없기 때문이다. 이것은 동화적인 #SF영화인 #애기로봇에게 더 어울리는 상세설정입니다. 실제로 이 영화에 등장하는 자율주행차는 달리면서 달려드는 안드로이드까지 처치한다. * 갑자기 분위기가 식는다는 뜻의 속어, 줄임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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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탈 리콜 리메이크가 유출된 2013년 앞으로 자율 주행 기술은 눈부신 발전했지만 상상처럼 1사천리에서 계속 할 수 없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 중에서 기술적 사건은 몇 건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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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재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는 수준 3수준 이상의 자율 주행 기술을 확보한 슴니다. 이 중에는 운전자 역할 없이 운행 가능한 수준의 수준 4에 이른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반영해 올해 #캘리포니아 자율주행 연구 라이선스도 관리자 탑승 없이 원격 모니터링과 제어에 대체할 수 있도록 갱신됐다. 이 라이선스를 획득한 회사를 살펴보면 #구글 알파벳 웨이모 등 IT 공룡들이 여전히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존 자동차 브랜드의 일부가 그 뒤를 쫓고 있습니다. 국내 중소기업 중에서는 #만으로도 가장 sound이다.​


    반면 이에 대한 사회적 합의는 시작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앞서 소개한 캘리포니아 #자율주행점검 라이선스의 경우 관리자 탑승을 의무화하고 있지는 않지만 #원격통제는 분명히 지켜야 한다. 지금까지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돌발적인 정세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서입니다. 법규, 보험 관련 기준도 오리무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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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대해 설명하자면, 사망 문재가 불가피한 귀취에서 누구를 구하고, 누구를 포기하느냐에 따라 자율주행차 스티어링 휠의 방향이 달라집니다. 이것을 AI가 판단할 수 있는가? 그렇다면 그 책임을 차에게 지울 수 있겠니? 등에 관한 것 그래서#자율 주행 레벨 4에서 레벨 5에의 이행에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하나반차 운전자, 보행자가 자율주행차와 도로를 공유하는 것에 대해서는 공론화되지도 않았는데요. 자율주행 연구차가 간혹 발견되는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쁘띠에서는 행인이 간혹 지나가는 자율주행차에 돌을 던지는 문제가 생길 것이다. 사회적 합의 과정 없이 이를 밀어붙일 경우 영국 #산업혁명기에 하나 있었던 #러다이트**체육 같은 부정적 반향을 하나 일으킨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는 이유다. 자동기계 도입에 반대해 하나 나온 노동자체육, 방직기계를 부수는 등 폭력시위로 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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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자율주행 기술은 충분히 익었습니다. 문재는 사회가 아직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과정에 따라서 결과가 많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가끔 시간이 걸리더라도 과정의 그때들을 하나하나 밟아서 나빠져야 합니다. 관련 중소 기업, 학계 또한 각국 정부 기관은 지난해 초까지는 자율 주행 차의 보급 원년에 2020년을 지목하 슴니다. 그러나 지금은 몰래 하나 0년을 더하겠습니다. 늦어도 괜찮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기이적인 우리 생활에 들어섰고 점차 스며들기 때문에 이정표를 어디로 밀 것인가의 문재는 부차적이다. 얼마 전 내가 이 땅을 통해 소개한 #반자율주행도 그중 예쁘지 않다다.​


    ​ 이미 소개한 것 990년판 토카묘은의 리콜은#자율 주행 차의 구체적인 모습을 미리 보였어요. 역시 23년 후 만들어진 리메이크 판에서는 다른 모습의 미래 모빌리티를 안 보여아 주는데요. 이는 후퇴 본인 양보보다는 관객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현실 기술을 적극 반영한 결과입니다. 20일 3년판 토카묘은의 리콜 사태로 호보카는 운전자에 의해서 일 00카피.세인트 컨트롤이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엇갈린 본인들은 그것이 전부가 아닐 거라고 짐작하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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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하나 3토카묘은의 리콜의 추격 씬에서 호보카의 스티어링 휠은 좌우에 움직임니다니다. 주행 중 필요에 따라 간단히 드라이버를 바꿀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는 또 위치가 바뀐 1초에 자동차가 스스로 움직이는 것도 의미할 것이다. 이처럼 이 영화는 하나 990년 토카묘은의 리콜과 다른 디테일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쉬운 부분도 있어요. 이제 조니 캡은 퀘이드의 무임입니다 승차에 반응하여 차문을 열지 않는 등 판단하고 행동하지만, 호바카는 지극히 수동적으로 묘사됩니다.​


    얼마 전까지 영화 '흙가면 리콜'에 등장한 미래 모빌리티와 그 실제 배경의 문제를 살펴봤습니다. 과거에는 많은 것이 열린 상상이다."그러면 가까워질수록, 그것은 현실이 됩니다" 고로조니캡에서 시작된 자율주행차에 대한 상상과 묘사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가감이 이뤄진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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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자율주행차로 대표되는 미래 #모빌리티가 현실화되려면 먼저 많은 것이 바뀌어야 합니다. 앞으로 차는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빌리는 것으로 바꿔 나가는데요. 이것은소비를억제해서사용하는방법을찾는흐름인데,조금더가치가있는거예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기업들이 동시에 카셰어링 시장에도 뛰어드는 것은 범지구적인 지속실현성에 대한 결론을 그렇게 내렸기 때문입니다. 해당 분야의 대표격인 #우버는 설립 후 한번도 흑자를 내지 않아 문제의 기업의 대표격이지만 꾸준히 투자를 받고 있습니다. 이 회사가 가야할 길 위에 서 있기 때문입니다.​ 2030년에 어떤 최초 이 일어날지 미리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당시까지 많은 것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그건 확실합니다. 첫 990년 토머스 밤 콜이 그린 미래의 모빌리티와 23년 후 리메이크에서 묘사가 다르게 스토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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